오랫만에 포스팅을 하려고 했더니, Mytory Markdown for Dropbox 도 동작하지 않고, 테마 옵션도 동작하지 않았다.

워드프레스 업데이트로 인한 문제인줄 알고 4.9로 다운그레이드도 해보고, 플러그인도 다 지워도 동작하지 않았다.
증상은 /wp-admin/post-new.php 에서만 JQuery가 동작하지 않는 것처럼 보이는데, 경로는 문제가 없었고 소스를 뒤져봐도 충돌도 없었다.

며칠을 끙끙대다가 브라우저 디버그 스크린을 눌러보면서 오류를 찾았다.

원인은 Mytory Markdown for Dropbox(이하 MM4D) 에서 사용하는 JavaScript 내의 Dropbox api 오류로 초기화가 안되었고, 그 뒤에 로딩되는 JQuery도 같이 오류를 뿜어냈던 것이다.

임시 대책으로 MM4D 플러그인의 admin.js에서 28라인을 수정하면 된다.

function initDropbox() {
    var accessToken = $('#mm4d_access_token').val();
    if (accessToken) {
        dropbox = new Dropbox({accessToken: accessToken});
    }
}
function initDropbox() {
    var accessToken = $('#mm4d_access_token').val();
    if (accessToken) {
        dropbox = new Dropbox.Dropbox({accessToken: accessToken});
    }
}

new Dropboxnew Dropbox.Dropbox로 변경되었다. Dropbox v2 api부터 object 부르는 방식이 변경이 되었다고 한다.
11개월 전 업데이트가 마지막이고 사용하는 사람이 얼마 없다 보니 개발자분도 아직 이런 문제가 생긴걸 모르시는게 아닌가 싶다.

MM4D 플러그인을 비활성화만 해봤으면 일이 안커졌을텐데, 항상 MM4D로 포스팅을 하다보니 이 플러그인만 빼고 다른 플러그인들을 거의 다 지워서 워드프레스 설정을 다시 해야한다.
플러그인 수정할 때마다 기록을 다 해놨다고 생각했는데, 몇 개는 기록이 안되어 있다.
백업이라도 해놓고 시작할 것을, 늦은 후회뿐이다.